약선빙수, 팥빙수, 과일빙수, 한방빙수, 자신의 몸에 맞아야 시원 !!!! 마포FM방송

약선빙수, 팥빙수, 과일빙수, 한방빙수, 자신의 몸에 맞아야 시원 !!!! 마포FM방송  




프로그램 명
방 송 일 시
2012. 7. 25 .. (AM 08:00 ~ 09:00) 매주 수요일 오전 8시 방송
스마트폰의 앱  "R2player" (통합인터넷 라디오플래이어)  채널" 마포F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 진 행: 박영자 20120720
 
박영자 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 시간입니다.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에서는 우리들한의원의 김수범 박사님을 모시고 진행합니다. 오늘은 체질에 따른 약선빙수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박사님 모셔볼까요? 박사님 안녕하세요?
김수범 네 안녕하세요.
 
박영자 박사님... 약선빙수가 뭔가요? 처음들어보는 말인데요.
김수범 한무더운 여름이 되면 항상 생각나는 것은 시원한 청량음료입니다. 요즘은 워낙 색도 좋고 맛도 좋아 거의 중독이 되다시피 좋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른들은 어려서 먹고 살기 힘들 때는 얼음물에 담가놓은 수박, 참외를 시원하게 먹던 것이 대부분이었지요. 요즘의 젊은이들은 항상 청량음료, 가공식품에 길들여졌습니다. 그래서 물 대신에 청량음료를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최대한 자연식으로 먹는 것이 무더운 여름을 이길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여름을 이기기 위한 방법을 꼽으라면 당연, 팥빙수를 꼽을 수 있죠? 얼음가루에 팥을 넣은 팥빙수의 팥은 열을 내리면서 이뇨작용을 도와서 옛 조상들은 팥빙수를 먹으며 삼복더위를 이겨냈습니다. 여기서 조상의 지혜를 엿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얼음을 만드는 물을 한약재를 다리거나 갈아서 넣는다면 약선빙수가 됩니다. 또 한약의 재료에 따라서 체질에 맞는 재료를 넣는다면 체질약선빙수가 됩니다.
 
박영자 빙수는 요새 젊은이들도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난데, 한의학에서 약으로도 쓰일 수있다니 참 신기하네요
김수범 하하 그렇죠? 먼저 가장 역사가 깊은 팥빙수는 몸 안의 열을 내리면서 넣는 것에 따라서는 건강에도 좋습니다. 주재료인 팥의 효능은 수분을 내려주고 갈증을 없애며 소변을 잘 나오게하며 다리의 부종, 복부나 손발의 부종을 없애는 데 효과적입니다. 사상체질적으로는 화와 열이 많고 갈증이 심하고 잘 붓고 여름을 가장 힘들어 하는 소양인들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팥빙수의 팥을 너무 달면 비만이 올 수 있으므로 팥이 달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박영자 그럼 각 체질에 따라 빙수에 넣어먹어야 하는 것도 다르겠죠?
김수범 네. 당연합니다. 우선 직선적이고 화와 열이 많고 더워를 참지 못하는 소양인은 화와 열을 내리고 음기를 도와야 합니다. 열을 내리고 갈증을 풀어주는 팥을 넣은 빙수를 만들어 먹습니다. 여기에 여름철의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 등의 과일을 올려서 먹는다면 건강과일팔빙수가 됩니다. 보통 여름과일, 열대과일들은 시원한 성질로써 화와 열을 내려주며 갈증을 풀어주고 이뇨작용도 강하기 때문입니다.
 
박영자 저 같은 태음인은 뭘먹으면 좋죠?
김수범 비만하고 잘 먹고 고집이 세고 땀이 많은 태음인들에게는 기의 발산을 돕고 수분의 대사를 잘 시켜야 합니다. 빙수를 만들 때에 폐의 열을 내리고 상체의 땀을 없애주는 오미자를 다린 물을 얼렸다가 빙수를 만들면 상체의 열도 내리고 폐와 기관지도 보해주는 오미자빙수가 됩니다. 오미자는 다섯가지의 맛을 내며 진액을 보충하고 갈증을 없애고 폐의 열을 내리고 설사를 멈추게 합니다. 여기에 호도, ,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를 같이 넣는다면 폐, 기관지를 보하고 변비를 풀어주는 훌륭한 건강빙수가 됩니다.
 
박영자 소양인은 팥을, 태음인은 오미자를.. 그러면 소음인이나 태양인이신 분들은 어떤 걸 넣어 먹으면 좋을까요?
김수범 몸이 차고 땀을 흘리면 탈진이 되고 꼼꼼한 소음인들은 땀을 막으며 기의 순환을 도와 주어야 합니다. 얼음을 만들 때에 인삼을 다린 물을 얼렷다가 빙수로 만들면 시원하면서도 몸 안에 가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기능도 도와주는 인삼빙수가 됩니다. 인삼은 기를 보하며 양기를 도와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음을 안정하고 폐, 기관지를 보하는 대추를 넣으면 좋습니다. 또한 계피가루를 빙수에 뿌려 먹으면 몸을 따듯하게 하고 양기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가 많이 오르고 구토증세, 다리의 힘이 빠지는 증세가 많은 태양인들도 여름에 힘듭니다. 무더운 날씨가 되면 기가 많이 올라가고 화가 많이 나고 조급해지며 저돌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얼음을 만들 때에 기를 내리고 안정시키는 솔잎을 다려서 빙수를 만든 솔잎빙수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솔잎은 열을 내리고 머리를 맑게하고 기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기에 머루, 다래, 포도 등의 시원하고 기를 내려주는 과일을 올려서 먹으면 더 시원한 빙수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박영자 오늘 '체질에 따른 약선빙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 주 도 건강한 의학 정보 부탁드립니다. 안녕히 가세요.
김수범 안녕히 계세요.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우리들한의원QR코드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