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찾아오는 요통, 허리디스크의 원인과 증세? 마포FM방송

  쉽게 찾아오는 요통, 허리디스크의 원인과 증세? 마포FM방송 



방송일시 : 2012. 9. 12.. (AM 08:00 ~ 09:00) 매주 수요일 오전 8시 방송

스마트폰의 앱  "R2player" (통합인터넷 라디오플래이어)  채널" 마포FM"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3. 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 진 행: 박영자20120907
박영자 100.7 메가헤르츠, 마포fm. 행복한 하루 수요일, 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 시간입니다.영자의 친절한 건강상담소에서는 우리들한의원의 김수범 박사님을 모시고 진행합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박사님 모셔볼까요? 박사님 안녕하세요?
김수범 네 안녕하세요.
 
박영자 박사님, 허리디스크는 무엇인가요?

김수범 요즘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세 중의 하나가 허리디스크입니다. 허리디스크는 요추사이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는 말랑말랑한 성분으로 걷거나 뛸 때 생기는 충격을 완화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무언가의 과중에 압력이 가해지거나 디스크 주위의 조직이 약해지면 밀려나오게 되죠. 밀려나온 것이 요추관을 통과하는 신경을 누르는 것이 허리디스크이며, 눌리는 신경이 작용하는 부위에 통증이나 저린 증세 무감각한 증세 등의 다양한 증세가 나타납니다.
 
박영자 생각만 해도 허리 부분이 쓰라리네요... 허리디스크의 원인을 알아야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겠죠?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김수범 바르지 못한 자세가 가장 문제입니다. 즉 소파에 비스듬하게 앉거나, 다리를 한곳에 모아서 앉거나, 한 쪽으로 물건이나 가방을 들거나, 한쪽운동인 볼링, 테니스, 골프 등으로 한 쪽의 팔, 다리를 무리하게 이용하는 운동을 하거나, 교통사고나 추락을 하여 척추에 손상이 오거나, 요즘은 바르지 않은 자세로 책, TV, 컴퓨터,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에도 많이 발생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과로, 스트레스, 긴장 등으로 인하여 허리의 긴장이 오면 허리디스크가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흔히 평소에는 괜찮다가 갑작스런 긴장이나 스트레스 과중한 업무가 생긴 다음에 디스크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체력이 떨어지거나 근, 인대, 뼈가 약해지거나 과도한 성생활도 허리를 약하게 만듭니다.
 
박영자 그러면, 허리디스크의 증세는 어떤가요?

김수범 흔히 허리디스크라 하면 허리만 아픈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 더 정확하게 표현을 한다면 허리,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까지 내려가는 곳의 통증이나 저린 증세, 무감각한 증세, 다리 쪽의 운동장애 등을 포괄하여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디스크가 눌리는 정도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가볍게는 허리만 아프고 엉덩이, 종아리 등의 일부분만 아픕니다. 그러나 허리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정도에 따라서 강도도 다릅니다. 가벼운 경우는 저리고 무감각하지만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통증이 더 심해지고 부위도 늘어나며 움직임의 제한도 더 심해집니다.
그 외에 허리가 끊어지듯이 아프거나, 다리 쪽으로 당기거나, 다리의 감각이 이상하거나, 허리를 굽히지 못하거나, 누우면 아프거나, 서있으면 아픈 경우 등의 다양한 증세가 나타납니다.
 
박영자 그럼 허리디스크를 집에서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김수범 집에서 허리디스크와 단순한 요통을 구별하는 간단한 방법은 환자를 바르게 누이고 다리를 쭉 펴게 한 후에 한쪽 다리씩 무릎을 굽히지 않고 올려보면 정상인 경우는 80도 이상 올라가나 디스크인 경우에는 45도 이하에서 다리가 당기는 증세를 느끼게 됩니다. 올라가는 각도가 작을수록 증세가 심한 경우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근육이나 인대, 관절의 이상으로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구별을 하여야 합니다.
 
박영자 병원에서는 허리디스크를 어떻게 진단하죠?

김수범 좀더 전문적인 진단을 한다면 요추의 척추분석과 경피온열검사(적외선체열진단)을 하여 진단을 하여 봅니다. 척추분석의 경우에 디스크 자체만의 간격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골반과 흉추, 경우, 턱관절, 족부, 상부 경추 등의 상태도 같이 분석하여 보아야 합니다. 검사를 하여 보면 요추부위의 이상은 심하지 않은데 경추, 흉추, 골반, 족부등의 다른 부위의 이상이 더 심한 경우도 많습니다. 어떤 것이 허리디스크의 주된 원인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경피온열검사를 하여보면 알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경우에는 신경이 눌리는 쪽의 체열이 반대쪽보다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이가 크면 클수록 디스크가 신경을 많이 누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더 정확하게 한다면 CT, MRI를 찍어서 디스크의 탈출을 직접 보고 확인을 할 수는 있으나 체형교정의 면에서 치료할 때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허리디스크도 바른자세를 한다면 치료가 되므로 항상 바른자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영자 오늘 '허리디스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 주 도 건강한 의학 정보 부탁드립니다. 안녕히 가세요.
김수범 안녕히 계세요.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우리들한의원QR코드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