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전만증은 복부비만과 관련, 하이힐도 원인..

요추전만증은 복부비만과 관련, 하이힐도 원인..
 
오늘은 유난히 배나온 사람들이 허리치료를 받기 위하여 많이 왔다. 그중 한 남성분은 체중이 80kg을 넘는 환자분이다. 허리가 아파서 무거운 몸을 이끌고 겨우 온 것이다. 배가 많이 나와 허리띠가 거의 안 보이며 만삭의 상태와 유사하다. 큰 체구에 몸도 무거운데 아프기까지 하여 극도로 예민해진 상태다. 진료 후에 적외선체열진단과 척추분석용 X-ray를 찍어 보았다.

X-ray 검사결과, 요추부가 활처럼 앞으로 휘면서 요추전만증이 나타난 것이다. 적외선체열진단결과 허리부위는 빨갛게 온도가 올라가 있었다. 그리고 디스크증세로써 왼쪽 다리의 체온이 떨어지게 나타났다. 통증이 심하여 겨우 겨우 보행을 하며 움직였다. , 물리치료, 추나요법, 봉침요법, 매선요법 등의 허리에 관한 치료와 다이어트와 허리에 관한 사상체질한약을 복용한 후에 허리의 통증과 비만이 많이 호전이 되었다.

요추전만증은 옆에서 보았을 때, 요추가 정상보다 앞으로 밀려나가면서 요추가 활처럼 휘어지는 것이다. 척추가 앞으로 밀려나가면 요추사이의 디스크가 뒤로 밀려나가면서 척추의 신경을 누르게 된다. 허리디스크증세가 나타나는 것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요추전만증이 나타나면 배가 앞으로 나가고 복부와 허리의 중심이 앞으로 나간다. 보상작용으로 등을 뒤로하여 등이 굽는 등굽음증이 나타난다. 또는 더 목부위에서 굽어지면 목이 굽으면서 거북목이나 일자목의 증세가 나타난다.
 
, 요추전만증이 나타나는 것인가?
가장 먼저 의심하는 것은 복부비만이다. 복부의 비만이 나타나면 요추의 앞쪽으로 체중이 늘어나면서 몸의 중심이 앞으로 나가면 중심을 잡기 위하여 요추도 같이 앞으로 나간다. 요추가 앞으로 나가면서 그대로 나가는 것이 아니고 앞굽음증이 심해지면서 앞으로 나간다.
모니터를 꾸부정하게 굽히고 보는 것도 요추전만증을 일으킨다. 게임이나 컴퓨터, 인터넷등을 많이 하거나, 등을 굽히고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경우에 등이 굽는다. 등이 굽으면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복부는 앞으로 나가야 한다. 복부가 앞으로 나가면서 요추도 같이 앞으로 나가게 된다.
하이힐을 신어도 요추전만증이 생긴다. 히이힐을 신는 여성들의 많은 경우가 골반이 앞으로 돌아가면서 엉덩이가 뒤로 나간다. 오리궁뎅이와 같이 나가면서 요추를 전방으로 밀면서 요추전방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여성들의 경우에 전체적으로 비만하지 않으면서 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랫배만 볼록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여도 아랫배는 빠지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골반을 돌려서 오리궁뎅이와 같은 엉덩이를 바르게 하여야 아랫배가 없어진다.
임신이 되어 만삭이 되는 경우에도 자연적으로 요추전만증이 나타난다. 출산후에 부기와 살이 빠지면 호전이 된다.
 
요추전만증은 어떤증세가 있는가?
요추전만증이 있다고 모두 아픈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증세가 없다가 점점 심해지면서 증세가 나타난다. 요추의 뒤쪽에 있는 관절이 서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 계속 눌리게 되면 통증과 염증이 나타난다. 요추의 지속적인 압력은 퇴행성요추질환을 일으킨다. 또한 척추사이의 디스크가 뒤로 밀려나가는 경우에는 허리디스크증세가 나타난다.
요추전만증이 있는 경우에는 뒤에서 보면 허리가 푹 들어가 있다. 누운 상태에서는 허리가 들리며 손을 집어넣으면 쉽게 들어간다.

요추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복부비만을 없애는 것이다. 등을 바르게 펴서 등이 굽지 않게 하여야 한다. 하이힐을 신는 것을 피하는 것이 요추전만증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우리들한의원QR코드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