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의 비만관리법, 목표의식과 다이어트에 피해야할 8가지 식이요법

봄철의 비만관리법, 목표의식이 있어야


다이어트에 피해야할 8가지 식이요법.



올해는 유난히 추운 봄이어서 아직 비만에 대한 관심이 덜하다. 그러나 조만간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비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다. 겨울에는 긴 옷와 외투로 비만이 잘 안 나타나지만, 봄이 되면 자신의 약점이 그대로 노출이 된다. 날씬한 사람들은 자신의 날씬한 몸매를 과시할 것이지만, 비만하면 자신을 노출하기가 쉽지않고, 속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현실이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살을 빼야겠다는 강한 의지이다. 자신의 의지가 강하면 강할수록 살은 더 잘 빠진다. 효과적으로 살이 빠지는 경우는 앞으로 결혼식을 앞두고 예쁜 웨딩드레스를 입기 위하여 살을 빼거나, 비서실이나 외형이 많이 좌우하는 직장에 취직을 하려는 사람, 살을 빼지 않으면 허리나 무릎의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이 조절되지 않아 살을 빼야 하는 경우, 암이나 난치병에 걸려서 살을 빼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을 느끼는 경우이다. 실제 이러한 상황이 되면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살을 빼야하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자신이 살을 빼야하는 타당한 이유를 찾아야 한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사회생활을 위해서, 자신의 현실에 맞는 다이어트의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만은 자신의 목적이 뚜렷하고 의사와 환자가 호흡이 잘 맞아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의사들은 비만의 원인을 진단하고 병적으로 오는 부분을 조절하여 살을 뺄 수 있게 관리하여 주지만 살을 빼야 하는 것은 본인이다.

다음은 식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은 채식, 생선, 곡류를 중심으로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살도 빠지면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굶는 것만을 중심으로 한다던가 하나의 음식만을 먹는 경우에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피해야할 8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술, 기름기, 육류, 튀긴 것, 단것, 짠 것, 매운 것, 과량의 과일, 스트레스, 국물 등이다. 자신의 생활습관에서 이것들만 바꾸어도 효과적이다.

첫째, 술은 열량이 높으면서 한자리에서 대량을 먹을수 있으며 술을 먹으면 먼저 술의 열량을 소모하기 때문에 몸안의 에너지를 쓰지않아 그대로 살로 될 수 있다.

둘째, 기름기, 육류는 열량이 높고 체지방을 많이 생기게 하며 비만의 가장 주된 원인이 되고 성인병의 발생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튀긴 음식도 열량과 트렌스지방 등의 위험이 있어서 성인병을 유발하면서 비만의 원인이 된다.

셋째, 단음식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탄수화물로 축적이 되지만 양이 많은 경우에는 지방으로 쌓아두므로 비만의 원인이 된다.

넷째, 짠음식은 열량을 많지 않지만 짜게 먹으면 몸안의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면서 몸안의 수분이 원활하게 배설되지 않아 부종을 동반하며 살이 찌개 된다. 잘 붓는 사람은 짜게 먹는것은 금물이다.

다섯째, 매운음식은 혈액순환이 되고 땀이 나면서 살이 빠지는 면도 있으나 매운것을 먹으면 식욕이 항진이 되고 소화액의 분비가 많아져서 과식을 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여섯째, 과일은 살이 안 찐다고 알려져 있으나 과당이 설탕과 마찬가지로 열량이 높으므로 밥 대신에 과일을 조금 먹는것은 좋으나 밥먹고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찌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일곱째, 국물이나 물도 편하고 순환이 잘되면 적게 먹으나 고열량의 음식, 맵고, 짠음식을 먹으면 물을 더 땡기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갈증을 해소하는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

여덟째, 스트레스가 많으면 불만을 먹는 것으로써 푸는 경우가 많아 살이 찌므로 식욕억제가 안 되는 경우는 자신의욕구불만이 무엇인지를 풀어주어야 한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 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수범 올림
http://www.wooree.com/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