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온실효과에 편해지는 수족냉증, 사상체질에 따라 악화될 수도...

머리와 가슴은 뜨겁고 손발 아랫배는 찬 냉증, 과연 몸이 찬것일까 더운것일까?
지구온난화, 온실효과에 편해지는 수족냉증, 사상체질에 따라 악화될 수도...

지구온난화에 편해지는 수족냉증, 사상체질에 따라 더 악화될 수도....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온실효과로 인하여 빙하가 녹으면서 바닷물이 늘어난다고 한다. 상대적으로 더운 날씨가 많아지고 추운 날씨가 적어진다고 하지만 역시 겨울은 춥다. 추운날씨가 적어지면 냉증환자들은 상대적으로 편해진다. 겨울이 되면 냉증은 점점 심해지고 추위와의 전쟁이 시작된다. 평소 몸이 차서 항상 두터운 옷을 입어야 하며 음식도 항상 따뜻한 것만을 먹어야 속이 편하다. 조금만 날씨가 추워도 움직이기가 싫으며 항상 따뜻한 곳에 있고 싶어한다. 또 남들과 처음 만나서 인사를 할 때도 손이 썰렁하여 악수하기가 두렵다.




냉증에는 두가지 타입이 있다. 전형적냉증으로 전신이 냉증으로 고생하는 타입으로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두 찬것을 느끼는 경우다. 다른 타입은 가슴과 머리에는 열이 많지만 손발, 아랫배는 찬 경우이다.




전신의 냉증을 호소하는 전형적냉증은 소음인들에게 많으며 혈액이 부족하고 몸이 차며 손,발, 아랫배, 전신의 냉증으로 고생을 한다. 초가을부터 추위를 타기 시작을 하여 늦봄이 될 때까지 추위로 고생을 한다. 따라서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하고 음식도 항상 따뜻하게 먹으며 항상 따뜻한 곳에서 생활을 하여야 한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양기를 도와주며 기혈의 순환이 잘되어야 추위를 이겨낼 수 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좋다. 반신욕보다는 온몸을 따뜻한 욕탕 안에 담그는 전신욕을 하여 기혈의 순환이 잘 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구온난화에 편해진다.




다음은 가슴과 머리는 열이 많으면서 손, 발 ,아랫배는 찬 상열하한증적 냉증이다. 가벼운 경우는 가슴과 머리에서 열을 느끼면서 열감을 느끼지만 심해질수록 가슴까지 냉증이 올라오면서 머리와 얼굴에만 열감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자신은 전신의 냉증으로 생각하기 쉽다. 몸이 차다고 열이 나는 음식이나 약을 먹으면 점점 더 열이 올라가며 몸이 따듯해지듯 한데 머리가 아프거나 잠이 안 오거나 정신이 맑지 않은 증세가 나타나며 항상 머리가 맑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바로 상열하한증으로 인한 수족 냉증으로 지구온난화로 더 안 좋아진다.




실제로는 열이 많고 긴장을 하여 열이 위로 올라가면서 복부와 팔다리는 차지는 증세인 것이다. 주로 열이 많은 소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며 열이 많은 태음인에게도 나타난다. 그래서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하여 인삼을 먹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인삼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는 것 같이 편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머리와 가슴에는 더 열이 오르는 것을 느끼게 된다. 옛날에는 이런 경우에 부자나 초오 같은 약초를 다려먹으면 부작용이 나서 열이 나거나 졸도를 하거나 생명을 잃는 경우도 있었다.




상열하한증적 냉증으로 인한 손, 발, 아랫배의 냉증에는 인삼과 같은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보다는 머리와 가슴의 열을 내려줄 수 있는 찬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주로 시원한 성질의 과일, 야채 등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오이, 여름과일, 열대과일, 신선한 야채, 시원한 물, 생수 등이 주로 시원한 성질이 많으므로 이러한 것을 먹으면 가슴과 머리의 열이 내려가며 손, 발, 아랫배가 따뜻해진다. 그리고 화를 내거나 너무 긴장을 하면 열이 위로 많이 올라가므로 항상 마음을 안정을 하고 긴장을 풀고 단전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전호흡, 명상, 기공등을 통하여 마음을 안정하면 가슴위로 올라간 열이 아래로 내려와서 냉증도 좋아진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 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수범 올림

www.wooree.com

댓글

가장 많이 본 글